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당일 거래량 높은 기업분석

삼부토건 투자, 당신이 알아야 할 것

삼부토건은 건설업과 토목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과연 삼부토건의 주가 상승 여력은 얼마나 될까요? 지금부터 삼부토건의 현재상황과 향후 전망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1. 사업부문

삼부토건의 사업부문은 크게 검축/주택 부문과 토목부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건축/주택 부문에서는 아파트 브랜드인 '르네상승'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체 분양 및 도급공사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공택지개발지구 내 공동 주택용지를 매입하여 주택건설사업을 수행하고 있고,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베트남 하노이 지역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 다음으로 토목 부문에서는 도로, 철도, 항만, 공항, 댐, 상하수도 등 사회간접자본시설(SOC) 공사를 수주하여 시공하고 있습니다.

 

2. 재무상태

삼부토건의 매출액은 2017년 이후 꾸준히 증가 추세이며, 영업이익률 역시 매년 개선되고 있습니다. 2018년 4분기 실적 발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약7% 감소하였으나,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하였고 당기순이익은 적자폭이 축소되었습니다. 이는 주요 종속회사인 르네상스디벨롭먼트의 지분법 이익 발생 덕분입니다. 특히 2019년 1분기 연결기준 누적매출액은 273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25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35% 증가하였습니다. 이러한 호실적 배경에는 국내 민간건축 부문의 호조세 지속과 더불어 캄보디아 프놈펜 신공항 프로젝트 관련 수익 인식이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3. 우크라이나 재건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시장 규모는 약 1200조에 달할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삼부토건은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참여한다고 이슈가 되고 있는데 어마어마한 시장에서 매출을 얼마나 띄울 것인지 주목된다.

 

4. 유상증자, CB발행

현재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으로 주가가 급등한 상태에서 유상증자와 CB발행으로 주가가 잠시 주춤하고 있다. 본인은 이유없는 유상증자와 CB발행은 악재중의 악재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건설 주식이기도 하고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의 사업자금 조달 목적으로 유상증자와 CB발행은 주주들의 납득할만한 이유일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주는 보통 부채비율이 높아서 현금 유동이 어렵고 우크라인 재건 사업에 많은 자본이 필요할 것이다. 

 

5. 정치테마

삼부토건은 정치테마주로서 6080원까지 상승한 과거가 있다. 총선이 가까워지는 지금 삼부토건이 이낙연 관련주로 다시 급등할 가능성은 현저이 적어보이긴 한다만, 현재도 이낙연의 총선출마설이 돌면 꿈틀꿈틀하는 주가를 보면 장기적으로 주식을 샀지만 짧은 기간에 정치테마주로 수익실현을 할 수 있는 가능성도 존재한다.

 

< 투자에 참고를 하셔도 되나 이 포스팅은 사실과 다를수 있으니 사실관계 여부를 파악 확인하셔야합니다.>

< 투자의 책임은 오롯이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